바텐더 서비스자세
최고의 주류전문가 바텐더를 꿈꾸십니까! 당신도 훌륭한 바텐더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 오늘은 바텐더가 되기위한 기본 윤리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텐더는 주장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존재이므로 경영진은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매출액 향상 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바텐더의 숙련도와 능력에 의거하여 선발하여야 합니다.
바텐더에게 필요한 서비스자세는 아무래도 바텐더의 경우 고객을 상대하는 서비스 직업이기 때문에 단정한 용모와 매너를 갖추어야 합니다. 고객과 첫 대면에서 바텐더 호감을 주기 위하여 단정한 용모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규정에 맞는 헤어스타일, 유니폼, 구두, 액세서리 등 서비스맨이 갖추어할 기본적인 용모가 선행됨으로써 바텐더 뿐만아니라 주장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타주장과 차별화되는 예의바른 태도와 부드러운 화술로 고객의 감동과 바텐더 자신의 이미지 상승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바텐더는 풍부한 상품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바텐더의 경우 주장 관리를 위한 제공되는 음료와 기타 상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소유함으로써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주문에 바로바로 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뉴(양조주, 증류주, 혼성주, 칵테일)을 항상 숙지하고 바텐더는 새로운 메뉴, 칵테일을 개발하기 위하여 끊임 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을 만나는 직업이기 때문에 바텐더는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많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시사적인 상식문제에 능통하여야 함에 따른 때에 따라 신문이나 시사잡지의 구독 및 텔레비젼 뉴스 시청 등을 통해 주장에 어울리는 고객층을 겨냥한 시사상식을 소유하여야 합니다. 또한 바텐더는 고객에세 신뢰감을 주기 위하여 차분하면서 밝고 명랑한 사교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적합하여야 합니다. 특히 바텐더가 주의하여야 할 점은 고객과의 대화는 외부에 누출하여서는 절 대 안된다는 점! 비밀보장의 원칙은 당연한 바텐더의 윤리로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바텐더는 일반 음료의 취급이나 칵테일 조주시 표준량 목표에 의한 정량조주를 해야합니다. 바텐더 본인이 아는 손님이나 친한 고객이라고 해서 무료로 주류를 제공하거나 정량보다 많은량을 제공하여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예외되는 상황으로 바의 단골고객으로 매출액을 많이 올려주는 고객이나 향후 단골 고객으로 인식되는 고객은 바텐더 혹은 지배인의 재량에 의해서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은 허용이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바텐더는 단골고객의 성함이나 사회적 지위에 따른 올바른 호칭, 또한 고객의 취향, 즉 고객이 선호하는 술의 이름이칵테일 등을 잘 메모하였다가 다음에 고객을 기억할 수있는 자료로 활용하여 실천함으로써 다음에 고객을 잘 기억하도록 하세요.
사실상 바텐더가 고객이 대우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것이 음료를 판매하는 주장의 성격상 중요하게 여겨지며 단골고객을 위한 특별행사를 마련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소속감도 가지게 함으로써 고객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것도 중요한 바텐더의 역할일 것입니다. 한호전바로가기(http://kh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