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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텐더 주장시설

 

주장의 시설은 종사원이 손님의 요구에 따른 음료의 주조작업과 음료관리를 수행하는 데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제반 시설여건이 조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음료 서비스 작업이 이루어지는 주장에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인체공학적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접점에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음료의 보관에 문제가 되지 않는 제반 시설 조건을 갖추어야 바텐더가 일하기에 좋은 환경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 프론트 바
카운터 바라고도 부르는데, 바텐더와 고객이 마주보고 서브하고 서빙받는 바를 말합니다. 카운터 바의 넓이는 40~60cm 정도이고, 110~120cm 정도가 좋습니다. 프론트 바의 윗부분에는 글라수류를 장식하기 위해 슬롯 랙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 백 바
백 바는 칵테일용으로 쓰이는 술의 저장 및 전시를 하기 위한 공간으로 바텐더가 글라스 등을 함께 전시하기도 합니다. 하단부분에는 주류저장공간을 만들어 조주에 필요한 음료를 저장합니다.


● 언더바
언더 바는 바텐더가 칵테일을 조주하기 위한 공간으로 작업하기 편리하게 공간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 스테인레스로 만드는 경우가 많고, 작업대의 높이는 약 80~9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지금까지 바텐더가 주로 칵테일을 만들어 제공하는 바의 형태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지금부터는 바텐더의 규칙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바텐더는 판매되는 음료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표준양목표를 숙지하고 실행한다.
● 고객이 주문한 주문내용을 재확인하고 주문서에 기재한다.
● 고객이 재주문하기 전에 권유한다.
● 바텐더는 항상 고객을 응대할 준비를 갖추고 대기한다.
● 빈 병과 재떨이는 바텐더가 수시로 치우며, 청결을 유의한다.

 

 

 

● 고객의 기호를 관심있게 관찰하고 항상 고객의 주의를 응시한다.
● 고객 서비스를 위한 휴대용 서비스비품, 즉 라이터나 필기구, 메모지 등을 항상 소지한다.
● 고객이 바 카운터나 라운지에 있을 때에는 바텐더는 항상 서서 대기해야 한다.
● 바텐더는 개점시간과 폐점시간이 늦으므로 방화와 방범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취객을 상대함에 항상 이성을 잃지 말고 참을성과 융통성을 발휘한다.
● 고객과의 대화에 있어서 정치성을 띈 언급이나 특정인에 대한 가십은 삼가 한다.

 

 

●술이 많이 취한 고객에게는 매출액도 좋지만 손님의 동향을 잘 살펴서 지나친 권유는 하지 않도록 한다.
● 미성년자에게는 일체의 주류판매를 금지한다.
● 남녀동반고객은 여자손님부터 주문을 받고 지나친 관심은 피한다.
● 조주시에는 사용재료의 상표가 고객을 향하도록 한다.
● 단골고객은 고객의 기호와 특징을 자세히 기억하도록 해야한다.

 

 

 

 

바텐더는 고객과의 첫 대면에서 호감을 줘야하기 때문에 단정한 용모는 필수적이며 음료의 생산 및 판매에 만전을 가하는 업무를 띠고 있어 주장 서비스에 필요한 각종 음료와 기물들을 준비하며, 글라스류 및 칵테일용기 등을 세척, 정리하고, 냉장고나 제빙기의 점검 등 고객 서비스를 위한 모든 계기류의 정리, 정돈 및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바텐더는 시니어 바텐더를 보좌하여 칵테일 양목표에 준하여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해야하는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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