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서비스과 유형
의료관광서비스과와 의료관광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관광서비스학과의 주요 수업 내용인 의료관광이란 환자가 치료를 목적으로 자국의 의료기관을 대신하여 해외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과 기타 관련 상품을 구매,방문 대상국가의 의료, 문화, 사회, 관광 상품 등을 체험하는 행위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뜻합니다.
이때, 의료관광학과에서 환자들이 다급하거나 중대한 시술을 위해 방문하는 경우도 있고, 휴식을 위한 관광 중심의 방문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단순히 구전에 의해 소개된 저렴한 의료비용의 매력 때문에 방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통적인 것은 소비자가 구매하고 싶은 매력적인 상품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매력적인 상품이란 단순히 진료내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진료상품과 연계된 서비스 상품까지 포괄하는 것입니다. 의료관광서비스과 공공의료시스템에 의해 신속한 서비스가 어려운 영국 등의 서유럽 국가는 헝가리, 체코, 등의 동유럽 국가로, 비보험 등으로 비싼 의료비용을 물어야 하는 미국 등의 북미 국가는 의료비용과 이동비용이 저렴한 인근 지역이나 남미 국가로의 이동이 매우 많습니다.
반면 러시아 등 의료후진국의 경우 전문적인 치료나 휴양등을 위하여 선진의료국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일부 아시아 국가들이 국제 인증 및 유명 의료진으로 선진 인프라를 구축하고 저렴한 비용등을 강점으로 내세워 의료관광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의료관광서비스과에서 배우는 의료관광상품은 소비자가 체류기간 내에 원하는 활동을 기준으로 수술 등 치료 중심의 상품과 관리 및 휴양목적의 상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정 병원이나 의사를 찾아서 입국하는 경우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병원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한호전 의료관광서비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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